[CEOin PREMIUM=편집국 편집장]
애그유니, ㈜드림팜과 MOU 체결…상호 협력 강화
애그유니는 스마트팜 제조 및 농산물 유통 전문 기업 ㈜드림팜과 지난 10일 상호 업무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드림팜(대표 박향진)과 애그유니(대표 권미진)의 식품 및 원료로 활용가능한 새싹대마의 작물 재배 솔루션을 접목하여 안정적이고 고효율 고품질의 생산을 위한 협업을 도모할 계획이다.
지난 2019년 회사를 창업한 권미진 대표는 애그유니를 고부가가치 약용 작물(천연물)의 어려웠던 맞춤 생산을 정밀 농업 기반의 식물 공장 시스템으로 맞춤 대량 생산함으로써 먹고사는 문제의 농업이 아닌 생명 산업으로 연결함으로써 건강한 농생명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건강한 인류의 삶에 기여하자는 취지로 설립했다.
최근 농생명 산업 분야 ICT 기술을 통한 스마트 농업으로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경북 산업용 헴프(Hemp) 규제 자유 특구’ 사업자로 선정됐다.
또한 바이오 신약, 개별 인정형 원료 등 건강기능식품 소재에 특화한 의료용 대마 생산·연구를 통한 헴프에서 몸에 좋은 다량의 칸나비노이드(Cannabinoid) 성분을 추출할 수 있게 재배해 이 분야 해외 선두 기업들과 공동 협력을 통한 제품 생산 연구를 위해 업무 협약 등을 동시 진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서 농업인에 스마트팜 큐브를 보급하는 ㈜드림팜(대표 박향진)과 애그유니의 식품 및 원료로 활용가능한 새싹대마의 작물 재배 솔루션을 접목하여 안정적이고 고효율 고품질의 생산을 위한 협업을 도모할 계획이다.
애그유니 관계자는 " 앞으로도 농업 법인 및 농업인에게 고부가 가치를 통해 높은 고수확 및 저비용으로 수익 창출에 기여하는 다양한 역할을 할것이다"고 밝혔다.
/애그유니 통합관제시스템/
스마트팜 업그레이드한 수직재배 솔루션 ‘그로와이드’ 솔루션 팁스 선정으로 기술 인정
한편 애그유니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됐다.
스마트팜 업그레이드한 수직재배 솔루션 ‘그로와이드’ 솔루션이 팁스 선정으로 기술 인정받은 것으로 2년간 최대 7억원의 연구개발 자금과 사업 연계 지원, 해외 마케팅 등의 추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 1월 시드 투자와 동시에 팁스 운영사인 인포뱅크 추천으로 선정됐다.
최근에는 50억원 규모의 신개념 식물공장 ‘디지털 밸리 프로젝트’ 내부재배시스템 납품 및 위탁 운영권을 수주하면서 그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받고 있다.
애그유니 권미진 대표는 “고부가가치 식물에 특화된 모듈형 수직농업 재배시스템 및 식물소재 추출을 위한 작물 품질강화 솔루션은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 진출 원년이 될 것이라며 한국의 메디컬 푸드 및 한국의 식물 재배 시스템 분야 혁신적인 선두 주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또한 애그유니는 바이오신약, 개별인정형 원료 확보를 위한 건강기능식품 소재에 특화된 의료용 대마 생산과 연구를 통해 건강에 이로운 다량의 칸나비노이드(Cannabidiol, CBD) 성분을 추출할 수 있게 되었다.
의료용 대마에서 추출한 칸나비디올(CBD)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2-2030년 16.8%의 CAGR로 확대할 전망이며, 2030년까지 220억 5,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애그유니는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 자유 특구 사업자로 의료용 대마 재배 생산 라이선스 확보 등 국내 의료용 대마 분야 CBD 제품 분야 선두를 위하여 2023년 하반기 추가 투자유치 준비를 하고 있다.